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세대주 분리 방법 알아봅시다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새로 구하게 일하는 곳의 위치에 따라 집을 옮기는 사람이 많은데요. 그렇게 되면 본인이 세대주가 되는 경우가 된답니다. 그러면 이렇게 세대주를 따로 분리하기 위한 신청이 필요하게 됩니다. 저도 오래전에 세대주분리 신청을 했는데 그 때는 제가 직접 담당 동사무소에 가서 따로 신청서를 작성하고 신청을 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이러한 세대주 분리하는 것도 인터넷으로 모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인터넷으로 어떻게 신청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이러한 종류의 신청은 모두 민원 24에서 처리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편하게 검색을 하시고 접속을 해주시면 됩답니다







공식 홈페이지의 화면인데요


이중에서 상단에 있는 민원안내라는 카테고리를 클릭하시고


분야별민원을 클릭하시면 해당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와 함께 분야별로 나오게 됩니다. 


주민생활 상세분야에서 전입전출을 클릭하신다음에


민원분야에는 주민생활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세대주를 따로 분리하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정정신고를 통해서 


세대주를  따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정정신고를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위 와함께 이러한 처리는 인터넷으로도 가능하고 방문해서 처리도 가능합니다. 


즉시 처리가 가능할 뿐만아니라 수수료도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어떻게 신청서를 작성하는지 보기위해서는 

신청작성예시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 표시는 필수로 입력해야하는 표시이구요


해당 기본정보를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까지 위와같이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정말로 신청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위처럼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미리 로그인을 해두셔야 합니다. 


한번 아이디를 만들면 나중에 간편하므로 한번 만들어놓는것이 좋습니다.





예시에서 보았듯이 신청서에 해당저옵를 입력하시고

신청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힘들게 구청이나 동사무소에 방문하지 않고 모두 편리하게

인터넷으로 신청을 잘 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