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신분증 재발급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꼬막신입니다. 다들 설 잘보내셨나요? 너무나도 좋게 설이 월화수여서 너무나도 좋은 명절이었던거 같은데, 그만큼 시간이 엄청 빨리 간거 같네요 ㅎㅎ 그런데 이번에 동생이 신분증을 잃어버려서, 재발급을 신청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같이 한번 알아봤는데, 알아본겸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요즘에는 뭐든 서류를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는데, 이것도 되는지도 알아보았고, 어떻게 신청하는지도 과정들을 좀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신분증 즉, 주민등록번호증을 인터넷으로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주민등록증이나 가족관련 서류 같은걸 발급받기 위해서는 


다들 직접 주민센터로 가서 발급받는데, 

요즘에는 세상이 좋아져서 인터넷으로 대부분은 신청이 가능하더라구요 





일단, 인터넷으로 발급신청을 하려면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검색엔진창에 [민원24]라고 검색을 해주시고, 가장 위에있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뿐만아니라 다양한 서류들을 발급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곳입니다. 







그리고 나서, 가장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우리가 알고싶어하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이라고 검색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통합검색으로 검색이 되는데, 


이 중에서, 빨간박스에 있는 민원서비스를 클릭해주시면, 

12개의 검색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하위 카테고리로 12개의 검색결과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중에서 우리가 원하는 

주민등록증재발급 신청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옆에있는 신청부분을 클릭해주셔도 되는데, 

설명이 필요하면 빨간박스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안내및 신청으로 나오는데요. 


신청방법중은 인터넷으로도 가능하고, 직접 방문해서 신청을 해도 됩니다. 


그리고 신청하는데 5000원이 들게 되므로,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처리하는데 20일정도 걸리게 됩니다. 


필요한것들을 알았으면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로그인을 먼저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미 회원가입을 했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주셨으면, 

공인인증서 하나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편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할때 

공인인증서도 함께 등록해주시면 나중에 편하답니다 :) 





그러면 재발급 신청서가 위와 같이 나오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빨간색 별로 표시된 부분은 꼭 채워주여야 하는 부분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권용 증명사진도 필요하니, 

사진관에서 찍었을 경우 사진 파일로도 주니까, 

그것을 등록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경우에는

여권용사진이 필요하니까 출력해서 가시길 바랍니다. 





위에는 신청서의 예시로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신청작성 예시]를 클릭해서도 볼 수 있으니까,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ㅎㅎ 


이렇게 신분증 재발급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분실하신 분들은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모두들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