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꼬막신입니다. 항상 시간은 없지만 꼭 매일 글을 쓰려고 노력하는 막신이에요. 오늘은 어제와 완전 다른 주제일수도 있지만 알면 좋은 그런 지식을 알려드릴게요. 바로 지방세완납증명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방세란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수입에 충당을 하기 위해서 관할구역 내의 주민들에게 징수하는 세금입니다. 보통 자취를 하게 되면, 그 지역에 지방세를 낸다고들 알고 계실겁니다. 저도 자취하고나서 한참 지나서, 지방세를 내라고 우편을 받은 경험이 있거든요. 그런데 원래는 동사무소에 직접가서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하더라구요,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완납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사이트는 [정부24]라는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원래는 민원24로 알고 계셨겠지만, 언제부턴가 정부24로 통합이 되었더라구요
그래도 저렇게 검색이 되니까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위와같이, 검색을 하신뒤에 가장 상단에 나오는 대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크게 3개의 카테고리가 있는데,
이중에서 우리가 눈이 익은 민원24로 접속을 해주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자주찾는 민원에 지방세납세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는 지방세에 관련된 정보를 얻고 싶어하므로, 저것을 클릭해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지방세 납세증명에 관해서 정보가 나옵니다.
신청방법은 인터넷, 방문, 팩스 모두 가능하네요
그리고 처리기간은 즉시 가능하구요
수수료는 따로 없고 구비서류가 따로 필요하네요!
자방세 완납증명서 발급하기 위한 필요서류 :
본인신청일 경우 -> 신분증
대리인 신청일 경우 -> 위임장, 위임자의 신분증, 위임받은자의 신분증
그러고나서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우선 계속 진행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어도 처음에는 등록을 해야하므로,
공인인증서 등록을 클릭해서 등록을 해주세요
그냥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바로 등록이 됩니다.
그러면 비로소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위에있는 필수정보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주소랑 전화번호, 그리고 사용목적과 수령방법을 입력을 해주세요
그런다음에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고 계속 진행하시면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써놓은것은 많아보여도 신청하기까지는 5분에서 10분정도 밖에 안걸릴꺼에요!
가끔가다 이런 증명서를 요구하는 것이 있는데,
미리 알아서 바로바로 해결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